여름철 식중독 원인과 증상 예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안녕하세요. 소소한이야기의 쮸왓입니다.
점점 더워지는 날씨에 이제 슬슬 식중독에 대해 조심해야할 시기가 왔는데요. 오늘은 식중독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간단한 예방과 걸렸을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여름철 식중독의 흔한 원인]
여름 식중독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덜 익은 가금류, 생선회, 조개 등 특히 닭고기입니다. 다른 오염원에는 날고기 또는 덜 익은 고기, 계란, 살균되지 않은 유제품이 포함됩니다.
여름철의 경우 해산물은 날로 먹지 않는 것이 좋으며, 유제품은 상하지 않게 반드시 냉장 보관하고 최대한 빨리 먹는 게 좋습니다.
[여름철 식중독의 증상]
식중독의 증상은 가벼운 것부터 심한 것까지 다양할 수 있고 보통 메스꺼움, 구토, 설사, 복통, 그리고 열을 포함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오염된 음식을 먹은 후 몇 시간 안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반면, 다른 경우에는 며칠이 걸릴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식중독 사례는 며칠 안에 저절로 해결되지만, 심할 경우 입원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여름철 식중독 예방에는 어떤 게 있을까?]
식중독균은 실온(10~40도)일 때 급속히 증가하므로 음식은 되도록 냉장, 냉동 보관을 하고 되도록 요리한 곧 음식을 먹는 게 좋습니다.
고기와 가금류를 적절한 온도로 요리하고 완전히 익혀 드세요.
자주 손 씻기 특히 요리 전, 식전에 비누를 사용해 꼼꼼하게 씻기
채소를 깨끗이 씻으세요.
외식할 때는 조심하세요.
물 : 하루 종일 많은 물을 마시는 것은 여러분의 몸에 수분을 유지하고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생강차 : 생강은 체한 배를 진정시키고 식중독으로 인한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자연적인 항염증과 항균 특성이 있습니다.
페퍼민트 차: 페퍼민트 차는 메스꺼움과 위경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여러분이 아프다면 훌륭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레몬수 : 레몬 한 조각을 물에 추가하면 레몬 맛이 상쾌해지고 비타민 C가 증가하여 면역 체계를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중독에 걸리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식중독이 의심된다면 증상이 가라앉을 때까지 수분을 유지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한 경우, 특히 고열, 심한 탈수 또는 피가 섞인 설사를 할 때는 의사의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모두 이번 여름 식중독에 주의하면서 보내도록 해요.